[기초편] 12강 구원 간증

2019년 May 3일 ()

Series:

"제12과 구원 간증"

법정이란 "증인", "증거", "진술"등의 용어들과 관련된 장소이다. 이러한 용어들이 이 세상 법정에서,그리스도 안의 신자들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의 주와 구주로 "증거하고","진술하고","고백하는"말로 사용된다.바울은 그의 젊은 제자 디모데에게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거로 증거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라고 권하였다(딤전 6:12-13). 그리스도를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고백하는 것은 그들을 그분께로 이끄는 일에 하나님께 쓰임받을 수 있는 커다란 특권이다. 그것은 또한 핍박과 심지어 죽음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증거"와 "진술"이란 말은 "순교"와도 관련이 있다. 그것은 성경에서(계 2:13) 신자들이 죽기까지 그들의 믿음을 증거했을 때 그런 의미로 사용되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그분과의 관계에 대해서 태도를 분명히 할 것을 강조하여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인자도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눅 12:8; 마 10:32). 다른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입술을 여는 것은 구원 그 자체와도 관계가 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롬 10:9). 주 예수님께 대한 우리의 충성은 결코 비밀이 될 수 없다.

간증의 기본 내용

좋은 간증은 두가지 요소를 내포한다. 첫째로 사실의 직접적인 진술이 있어야 한다. 아나니야는 방금 회심한 다소의 사울에게 "제가 그를 위하여 모든 사람 앞에서 너의 보고 들은 것에 증인이 되리라"고 일러주었다(행 22:15). 좋은 증거는 추측하거나 느낀 것이 아닌 자신이 보고 아는 것을 얘기한다.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선한 증거는 어떻게 자신이 그리스도를 만났으며, 어떻게 자신의 삶이 변화되었으며, 어떤 근거에서 자신은 스스로 하나님의 자녀라고 고백하는지를 이야기한다. 둘째로 증인은 어떤 문제의 사실 여부에 대하여 진실을 고백할 것을 엄숙히 서약한다. 신자는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라"는 요청을 받는다(벧전 3:15). 사도 요한은 자신이 사실로 아는 것에 대하여 증거했다(요 21:24). 바울은 의심하는 자들의 유익을 위해서, 자신은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것이 사실임을 증거하고 있노라고 기록했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그는 하나님 앞에서 거짓 증인으로 발견될 것이었다(고전 15:15).
하나님의 자녀의 구원 간증은 종종 자신을 그리스도께로 이끈 문제, 특히 죄의 문제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자복하여 행한 일을 고하며"(행 19:18). 그들이 행한 일은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일들이었다. 주 예수님은 죄의식과 공허감에 사로잡히고, 목적도 없이, 평안도 없이, 죽음과 고독을 두려워하며 사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셨다. 이제 기쁨과 생의 의욕이 그것들을 대체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무엇보다도 죄인들을 구원하고(딤전 1:15), 그들을 다가올 진노에서 건져내시기 위해 (살전 1:10) 세상에 오셨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그들이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것을 믿은 때를 증거한다(엡 1:13). 그들은 "그리스도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 1:7).

모든 선한 간증은 그리스도 중심적이다(행 5:31-32).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로 불리우기에 합당하다(계 1:2,9). 초대교회 신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특별히 강조했다(행 2:32; 4:33; 13:30-31). 그들은 예언적인 성취 및 증인들의 증거를 인용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살전 1:9; 고전 6:9-11). 바울은 과거에는 그리스도인들의 훼방자요 핍박자였다(딤전 1:13). 그러나 그는 그들의 가장 훌륭한 모본이 되었다. 선한 증거는 종종 듣는 자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의 필요성에 대해 엄숙한 도전을 줄 기회를 가져 온다(행 20:21). 저 영적인 대적이 "어린 양의 피와 그들의 증거하는 말"을 통해 신자들에 의해 패배된 것을 기억하라(계 12:11).

간증의 개관

1. 성경의 실례.
사도행전 26장 1-29절의 바울의 간증은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이전과 영접의 경위와 영접 이후를 보여주는 간증의 성경적인 모본이다.아그립바 왕에게 호소한 이 간증의 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이전(26:4-11). 바울은 자신의 종교적인 배경과 그리스도를 거절한 일을 이야기했다.

2) 그리스도를 영접한 경위(26:12-18).그는 자신이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를 만난 일과,구주께서 자신의 죄를 책망하신 일과, 그분께서 자신이 핍박하던 그분 자신의 사역에 자신을 부르신 일 등을 이야기했다.

3) 그리스도를 영접한 이후(26:19-23).
그는 자신의 삶에 일어난 변화들과 자신이 자신을 죽이려는 동족 가운데서조차 복음 전파자가 된 경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2. 적용.

당신 자신의 구원 간증을 이야기할 때는 다음 사항들을 염두에 두라.
1)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이전. 당신의 과거의 삶 가운데 어떤 요소들이 당신에게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했는가? 그것들 가운데 다른 사람들에게도 흔히 있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2) 그리스도를 영접한 경위.다른 사람들이 모호한 영적인 변화로서가 아닌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만남으로 여길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하라.언제,어디서,어떻게 그 일이 발생했는지를 차근 차근 이야기하라.

3) 그리스도를 영접한 이후. 어떤 변화된 삶의 뚜렷한 증거들이 일어났는가?신자가 됨으로써 얻은 유익들은 무엇인가?무엇이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가?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기 위한 지침

구원 간증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당신은 아래의 지침들을 유념해야 한다.
1. 주 예수님과 그분이 행하신 일에 줄곧 중점을 두라.

2.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라(히 4:12; 엡 6:17). 하나님께서 당신의 양심을 움직이는데 사용하신 구절들을 언급하라. 이것은 간증의 권위와 확실성을 더해준다(막 1:22).

3. 경직되거나 "설교적"인 투를 피하고 자연스럽고 대화적인 분위기를 유도하라.

4. "거듭남","회개", 혹은 "구원받았다"는 말과 같은, 듣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기독교 전문 술어들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그 말의 뜻을 설명하도록 하라.

5. 사람들이 당신의 이야기를 쉬 알아들을 수 있도록 재미있는 예화와 생생한 비유들을 사용하라.

6. 감정보다는 사실에 충실하라. 이것이 좋은 간증의 비결이다.

7. 비방이나 정죄의 표현들을 피하고 은혜스런 표현들을 사용하라(눅 4:22). 거만한 태도를 피하고 겸손한 태도로 이야기하라.

간증 실습

1. 당신이 어떻게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발견했는지를 잘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지혜와 인도를 구하라.

2. 석 장의 종이에 다음 세가지 사항을 간략하게 적어보라.
1)구원받기 전: 2)구원받은 경위: 3)구원받은 후:
* 전체를 읽는데 약 10분 소요되는 분량이 적당하다.

3. 작성이 끝나면 "개관"과 일곱가지 "지침"을 기초해서 간증내용을 점검,수정하라.

4. 전체를 읽는데 3-4분 소요되는 분량으로 내용을 간추리라.

5. 수첩 크기의 종이에 전체 내용을 적고 그 내용대로만 간증하는 연습을 하라.

6. 종이를 보지 말고 3-4분에 간증하는 연습을 하라.
* 그룹 전도 훈련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